당뇨병은 현대사회에서 증가하는 만성질환 중 하나로, 식습관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식사 선택에 대한 스트레스를 자주 느낄 수 있으며, 올바른 간식 선택은 혈당관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따라,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혈당수치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은 음식을 드실 때 주의가 많이 필요합니다. 당뇨는 식이요법 없이는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당뇨약을 드신다고 해서 혈당 수치만 떨어뜨리는 것이지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이요법이 정말 중요합니다.
밥을 많이 먹어도 안되고 맛있고 기름진 식품을 드시는 것도 안된다고 하니까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오히려 당뇨에 도움이 되는 간식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피스타치오
매일 57그램의 피스타치오 섭취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수치와 인슐린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임신성 당뇨 예방에 탁월하여 임산부의 혈당수치 조절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지만 많이 먹게 되면 살찌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구매하실 때는 소금간이 되어 있기 때문에 소금간이 없는 것을 선택해 주세요.
2. 삶은 달걀
당뇨병이 있는 분들에게 단백질 섭취는 근육 때문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중년 이후부터는 근 손실이 급격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근육이 많으면 많을수록 혈액 속의 부분의 대산을 촉진하기 혈당수치를 낮추는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한 개의 달걀에는 약 6g 정도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탄수화물은 거의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위에 머무는 시간이 3시간 정도 되기 때문에 포만감도 오래 지속되어서 식후 혈당이 높아지지 않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구운 병아리콩
병아리콩 한 컵에는 단백질은 15g 섬유질 13g 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바삭하게 구우면 간편한 당뇨병에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병아리콩을 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식으로 만들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4. 치즈
탄수화물이 거의 없고 단백질을 굉장히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지방 함량이 적절하게 조절이 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더군다나 치즈에는 고급 단백질이 풍부해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발효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위가 약해서 소화가 잘 안 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가공치즈를 드시기보다는 자연산 치즈함량이 높은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즈를 고르실 때도 가공되지 않는 저지방 치즈도 당뇨에 좋은 음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해 주세요.
5. 볶은 콩
검은콩은 껍질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콩에는 고급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해서 심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담즙 분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권장해 드립니다.
볶은 콩을 드시게 되면은 근 손실은 막으면서 포만감도 주고 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권장해 드립니다. 볶은 콩의 경우는 따로 식용유를 첨가하지 않아도 되고 팝콘처럼 소금을 넣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훨씬 안심하고 드셔도 좋은 건강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6. 섭취 시 주의사항
식사는 한꺼번에 많이 드시거나 연속해서 드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최대한 당 섭취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셔야지 식사 후에 과일이나 빵, 케이크, 커피 같은 후식은 절대금지입니다.
식사를 하실 때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을 드셔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은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식품이 아닐 경우에는 건강기능식품 중에서 식이섬유 제품을 추가적으로 같이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식후에 바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식사를 하게 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기 시작합니다. 이때 적절하게 유산소 운동을 함으로 인해서 혈당이 높게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수시로 드세요. 포도당은 원래 소변으로 나오면 안 되는 영양소이지만 혈당이 높으신 분들은 소변으로 당을 배출함으로 인해서 혈당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피가 끈적끈적해져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기 때문에 물을 드시게 되면 혈당을 낮추고 피는 묽게 되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