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의 적절한 관리와 주의사항은 통증 및 합병증을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돕기 위해 중요합니다. 오늘은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6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1. 염증으로 인한 통증
사랑니의 발치 후에는 붓기와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통에 시달리곤 합니다. 사랑니 발치후 개인차가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발치한 후 마취가 풀리고 나서 통증이 생겨 2~3일 정도 증상이 심합니다. 그러나 드물게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염증에 의한 통증입니다.
발치한 구멍으로부터 뼈가 노출된 채로 되어 뼈가 염증을 일으키고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 발치후에 발치한 구멍으로부터 출혈이 생겨 그 출혈이 굳어져 혈떡이 되어 막혀 가는데 혈떡이 없어져 치조골이 노출되어 버리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염증의 원인은 면역력 저하와 잘못된 양치질 습관으로부터 나올수 있습니다. 양치질의 경우 발치한 경우에는 강한 힘으로 칫솔질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발치후 처방된 항생제 복용 필수
발치 후 통증을 줄여주는 항생제를 처방해 주는데 복용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항생제는 전문의를 통해 처방된 것만을 복용해야 합니다. 통증이 없더라도 항생제는 무조건 복용을 해주셔야 합니다. 통증이 시작된 후에 복용하면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시간이 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혀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3. 발치 당일은 충분한 휴식 필수
발치후 출혈된 후 혈액이 굳어가는데 그때까지는 지속적인 출혈이 발생을 합니다. 활발한 활동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활성화되면 출혈이 더 진행될 수 있으며 운동이나 장시간 목욕, 알코올섭취는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또한 발치한 부분은 혀나 음식물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으니 되도록 음식을 섭취할때는 발치한 부분에 닿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며 보통 발치한 후에는 2~3시간 정도는 음식물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발치 후 피해야 할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발치 부위를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것은 물론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사는 발치 부위에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 위주로 섭취해야 합니다. 발치 후에는 음식의 온도도 중요합니다. 뜨거운 음식 같은 경우 먹게 되면 입안의 온도가 올라가며 혈관이 확장되면서 출혈이 더 심하게 발생해 회복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딱딱한 음식도 조심해주셔야 하는데 고형의 딱딱한 음식은 잘게 조각내기도 어렵고 작게 조각을 내 먹더라도 발치 부위에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발치후 1주일 정도는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발치 후 붓기가 가라앉지 않는 경우
사랑니 발치후에는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많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붓기가 빠지지 않는 경우 냉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 붓지 않더라도 젖은 수건으로 가볍게 식혀주시면 붓기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꼭 병원에 연락해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출혈이 멈추지 않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6. 발치후 2주간 금연 금주
발치 후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이 음주와 흡연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병원에 재방문하는 원인 1순위입니다. 특히 술담배를 하는 분들에게 2주간 금연과 금주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가져다줍니다. 하지만 2주간은 어떠한 이유라더라도 참아야 합니다. 술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는 알코올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해 지혈을 막고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흡연 또한 발치부위에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꼭 두 가지를 주의해 주세요.
결론
사랑니 발치 후, 염증과 통증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양치질, 처방된 항생제 복용, 충분한 휴식, 자극적인 음식 및 음주와 흡연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붓기가 가라앉지 않는 경우 냉찜질을 해주시고 장기간 붓기가 가라앉지 않고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꼭 병원에 재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